티스토리 뷰

반응형

가난을 벗어나려면 '이것'부터 정리하세요


▶ 출처 : 가난을 벗어나려면 '이것'부터 정리하세요(복주환) [목표, 달성, 실행, 실천, 계획]

▶ 유튜버 : 심사임당

▶ 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Lc0g_HKZUqM


■ 유튜브 링크의 주요 정리 댓글 취합 1줄평 : 인생을 단순하게 만들어야 남는 시간에 더욱 창조적인 일과 생산적인 일에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낮은 수준의 고민들에서 너무 많은 에너지를 쓰지말고 상위의 의사결정에 에너지와 시간을 쏟자.





"단순함이 궁극의 정교함이다"
   - 레오나르도 다 빈치



▼ 인생을 단순하게 만드는 방법

1. A4 용지를 최대한 접는다.

2. 펼친 후 칸이 많이 생기면, 내 생각들을 끄집어내어 그 칸 안에 다 채운다. 생각나는 대로.

생각을 외장하드에 옮긴다는 생각으로 끄집어내면 (글로 적으면) 중요한 것과 사소한 것을 분류하여 단순해진다. 스트레스도 풀린다.
(메모하는 것이 중요한 건 아니다)

3. 지금 당장 중요하지 않은 것은 X표 한다.

4. 버릴 건 버리고, 남은 것들을 우선순위대로 번호를 매긴다.

5. 3번에서 지운 것들을 왜 지웠는가? (왜 지웠는지 이유를 찾는다. 예를 들어, 그건 내 힘으로 통제할 수 없어서, 등등)

할까? 말까? 결정이 필요한 건 = 고민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것 = 생각

6. 생각은 동그라미, 고민은 세모로 표시한다.

7. 남은 생각을 어떻게 정리할 것인가?
이 아이디어를 할까 말까가 아니라, 이것을 어떻게 구체화할 수 있는지? 방법을 적어본다.

8. 내가 할 수 있는 방법 / 남이 해줄 수 있는 방법을 분류한다.

나열. 분리. 우선순위 매기기.

9. 언제? 시기? 누구랑? 어떻게? 다 나열한 후 우선순위를 또 정한다. 중요한 걸 가장 위로 배열!

10. 부자들은 우선순위 1,2,3에 올인하고, 나머지 4,5,6,7,8,9,...는 남에게 맡긴다.

유익한 영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동그라미, 세모, 엑스 작업까지만으로도 생각 정리가 훨씬 쉬워지고, 우선순위를 먼저 떠올리기 좋은 것 같습니다.





★이 영상을 끝까지 다 보시면 약 100만원의 가치가 있습니다.

위로 올라갈수록 , 특히 부자들은 단순하다. 머릿속이 복잡하지 않다. 헤드헌터로 일을 하다보면 일 잘하는 사람들 , 회사를 잘 키우는 대표님들, 커리어를 잘 꾸리는 사람들을 종종 만날 수 있다.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자기만의 루틴을 만들고 반복하고 최적화하고 자동화하는데 집중한다. 그리고 자고 일어나서 뇌가 맑은 상태인 아침 시간을 쓸데 없는 데 낭비하지 않고 몰입한다.

내가 모닝파이브라는 새벽 시스템을 만든 이유도 이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나는 몇년간 보낸 새벽 시간의 총합으로 원하는 목표에 조금 빨리 다가갈 수 있었다. 지금은 어떻게 하면 팀원들도 그렇게 할 수 있을지를 시간이 날 때마다 생각 주머니를 돌린다. 하루를 효율적으로 보내기 위해 이들에게 어떤 걸 알려주면 좋을까?

그러다가 만난 게 오늘 영상이다. 약 40분의 영상을 몰입해서 보았고 이 영상을 많은 분들이 끝까지 보기를 바라는 마음에 중요한 앞 부분을 요약해본다.  

<영상 요약 시작>
가난했을 때는 사소한 것에 집중했다. 인생도 인간관계도 돈 버는 것도 다 복잡하다.
반면에 성공할수록 머릿속이 단순하다. 사소한 것은 주변인에게 맡기고 성공한 이는 중요한 결정에만 시간을 쓴다.

그들은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데 의식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사소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은 주변에 다 맡긴다. 낮은 수준의 고민들에서 너무 많은 에너지를 쓰지말고 상위의 의사결정에 에너지와 시간을 쏟자.

파일과 프로그램이 많으면 컴퓨터가 느려진다. 그럴 때 외장하드로 옮기는 것처럼
아침마다 머릿 속에 있는 생각을 외장하드에 옮긴다는 생각으로 머릿 속을 분류하고 정리정돈하자.

<지금 당장할 수 있는 생각 정리 스킬 >

1)
A4용지를 접고 또 접어 칸을 여러개 만들고 떠오르는 생각을 적는다.
쓰는 것 만으로도 스트레스가 감소하며, 중요하거나 그렇지 않은 것을 분류할 수 있다.
양동이를 뒤집듯 머릿 속에 있는 각종 생각과 고민을 다 쏟아낸다.

2)
10개~20개 정도 쓴 뒤 지금 당장 중요하지 않은 것에 "X"표시를 과감하게 한다.
그리고 그 이유를 덧붙여본다. ( 예_ 급하지 않다. 통제 불가 등)

3)남은 선택지에 우선순위를 매긴다. 중요한 것은 계속 위로 올린다.
예를 들어 선택지가 1에서 10까지 있다면?
부자들 , 일찍 깨우친 분들 , 일을 잘하는 분들은 대부분 1부터 3정도까지 하고 4부터 10은 남에게 맡긴다.

< 나의 질문 > 여러분들은 현재 얼마나 맡기고 있나요 ?

4) 남은 선택지를 생각과 고민으로 카테고리화한다.
생각과 고민의 차이는 ?
결정이 필요한 건 고민 (유튜브를 할까 말까 )
아이디어 구체화 , 계획 생각 ( 유튜브 컨텐츠 , 채널명 )
생각은 동그라미 고민은 세모 표시로 머릿 속 생각을 분류한다.

여기까지 도움이 되었다면, 알짜는 이 다음부터인데요?
여러분의 시간을 아껴드리기 위해 앞 부분은 요약했으니 이 다음은 영상으로 직접 확인하세요. (17분부터 약 20분 정도입니다.)

결론 : 끝까지 다 보시면 약 100만원의 가치가 있습니다.
신사임당님, 복주환 저자님 감사합니다.
_미라클모닝하는 헤드헌터 워킹맘 오벤져스 드림.





<인생의 백지공포증을 없애는 생각정리스킬>
1. 러프
- 1. 나열: 양동이를 뒤집듯 머릿속에 있는 각종 생각,고민 등등 다 쏟아낸다.
- 2. 분류: 지금 당장 쓸모 없는 생각은 X 표시를 해서 과감하게 버린다
- 3. 우선순위: 남은 것들에 우선순위를 메긴다. (9:28 아내를 깜빡한다)
- 4. X 표시한 것들에 이유를 덧붙여본다.
- 5. 남은 생각들을 생각과 고민으로 분류한다. 생각=>아이디어, 영감(선택지 생산?) /고민=>선택(선택지 제거)

2. 아이디어 배양 (알마인드 on)
- 1. 나열: 위에서 정리한 '생각' 토픽을 하나 선택하고 떠오르는 아이디어와 영감을 쏟아낸다.
- 2. 분류: 나열과 분류를 동시에 진행하며 카테고라이징 한다. 이 과정에서 How도 자연스럽게 생긴다.
- 3. 이쯤되면 백지공포증이 완치된다. 아이디어를 좀 더 구체해서 전략을 설정한다. ('또?'는 카테고리를 넓히는 질문 - 종, '그리고?'는 아이디어를 깊게 들어가는 질문 - 횡)
- 4. 우선순위: 나온 전략들 중에서 우선순위를 정한다. 중요한 것은 계속 위로 올린다.

3. 프로세스 구체화
- 1. 앞의 과정을 통해 일의 종류와 순서를 정리한다. 그리고 진척도 등을 표시해가며 일을 진행한다. (화이트보드 사진 33:01)
- 2. 세분화 된 일정에서 일이 걸리는 시간과 일을 진행하는 사람을 적는다. 팀원들과 함께 하면 다함께 생산성 UP!!

4. 너무 정성스러운 정리에 감격한 심사임당님이 이 댓글을 상단고정한다

알마인드 단축키
엔터: 동일서열 토픽생산 / 스페이스바: 하위서열 토픽생산 / 방향키: 토픽간 이동 /
컨털 + '+,-': 하위 토픽 접기 / 컨 슆 방향키: 우선순위 변경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