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티스토리 포스팅시 에버노트를 활용하여 포스팅 시간 단축하기티스토리 포스팅시 에버노트를 활용하여 포스팅 시간 단축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스토리의 플러그인 서비스인 에버노트에 대해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에버노트는 메모장 기능이 강력한 어플리케이션인데요, PC에서도 스마트폰에서도 동기화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근래에는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는 방식에 에버노트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제목은 티스토리 포스팅시 에버노트를 활용하여 포스팅 시간 단축하기라고 썼지만, 제가 사용하면서 포스팅 시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었던 장점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약간 아쉬운 단점(이라고 하기엔 장점이 너무 크지만) 도 몇가지 공유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단점을 소개하기에 앞서, 과거에는 MS WORD 로 티스토리 글을 썼었습니다. API 서비스를 통해서 말이죠. 그런데, 그 서비스가 종료되었죠. 그 기능 대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에버노트 플러그인이 되겠습니다. 한마디로 에버노트에 글을 쓰고, 사진을 넣으면 그대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환경은 정말 열악하죠. 그 목마름을 에버노트 모마일 환경이 많이 해소해 주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장점
■ 강력하고 미친듯이 빠른 사진 업로드 기능
■ 편리한 이미지 파일명 변경 방법
■ 주석달기 기능도 존재 합니다. 사진 꾸미기! 초고속 섬네일 만들기!
■ 템플릿 지정으로 빠르고 편리한 글 작성
■ 에버노트는 자동 저장이 또 강력한 무기 입니다.
■ 스마트폰으로 글을 쓰기에 아주 좋다.
■ 블로그별로 폴더를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한 포스팅의 단어 수, 글자수, 이미지 개수 등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
■ 사진의 글씨도 검색해주는 옵티컬 검색 가능!
■ 단락 및 스타일 단축키도 있어요!

단점
■ 단점은 저 맨 아래에 있습니다.


■ 강력하고 미친듯이 빠른 사진 업로드 기능

픽픽 캡쳐 프로그램과 같이 사용하면 아주 강력한 기능입니다. 포스팅 시간이 대폭 단축됩니다. 사진을 그냥 ctrl+c, ctrl+v 만 하면 땡입니다. 이게 얼마나 강력한 기능인가 하면 말이죠? 아래의 내용을 보시죠.

티스토리에 사진을 업로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번, 3번은 저만 해당. 어떻게 계속 허용하게 만드는지 몰라서)
  1. <사진> 버튼 누르기
  2. (FLASH PLAYER 설치하러 가기)
  3. (권한요청 하는 것 <허용> 누르기)
  4. <+사진 추가하기> 버튼 누르기
  5. 새롭게 뜨는 팝업장에서 내가 저장해 놓은사진 폴더로 찾아 들어가서 업로드할 사진 선택
  6. <열기> 버튼 누르기
  7. <사진 올리기> 버튼 누르기
이렇게 7개의 단계를 거처야 합니다.

그런데, 에버노트를 이용하면 말이죠? 스크린 캡쳐 한 것 그냥 ctrl+c, ctrl+v 해서 사진을 바로 붙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오는 시간 절약이 어마어마 합니다. 저는 픽픽 캡쳐를 사용하는데요, 단축키로 영역으로 스크린캡쳐 한다음에 ctrl+c한 후, 에버노트에  ctrl+v 해서 붙입니다.

또한 윈도우 탐색기에서 파일을 ctrl+c 한다음 여기에 또 ctrl+v 하면 바로 사진이 붙습니다. 업로드 사간이 대폭 줄어드는 것이죠.

한마디로 다음 포토에디터를 사용하지 않고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다는 장점은 정말 체감적으로 놀라운 시간 단축의 경험을 안겨 줍니다.


■ 편리한 이미지 파일명 변경 방법

아래와 같이 에버노트에서 업로드한 사진의 파일명 변경도 용이합니다. 이미지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이름 바꾸기> 를 찾아서 눌러준 다음 파일명을 바꿔주면 됩니다. 이미지 파일명이 글의 문맥과 일치하면 검색 노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주석달기 기능도 존재 합니다. 사진 꾸미기! 초고속 섬네일 만들기!

아래와 같이 또한 이미지에 마우스 커서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주석을 달수도 있습니다.

이 이미지에 주석 달기를 하면 이미지에 글씨를 넣을수도 있고, 화살표를 슉슉 넣을 수도 있고 모자이크 처리도 할 수 있고, 도형도 넣을 수 있습니다. 아주 빠르게 썸네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최고입니다. 단점도 있는데요, 글씨체 지정이 안됩니다. 그리고 가운데 정렬은 안됩니다. 아쉬운 점입니다.


■ 템플릿 지정으로 빠르고 편리한 글 작성

직접 작성한 노트를 템플릿으로 만들어 두면 좀더 빠르게 내가 쓰려고 하는 글의 양식대로 글을 쓸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템플릿도 참고해서 쓸 수 있는데요, 재미난 템플릿들이 많이 있으니 참고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목표 달성 템플릿이 저는 아주 신기했습니다.


■ 에버노트는 자동 저장이 또 강력한 무기 입니다.

메모장 기능이 강력크한 어플이므로 글을 쓰다가 내가 <어라 저장을 했던가?> 라고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글을 쓰는대로 바로바로 저장이 됩니다.

■ 스마트폰으로 글을 쓰기에 아주 좋다.

핸드폰으로 티스토리 어플 쓰면 아주 분노 게이지가 올라옵니다. 그런데 에버노트를 사용하면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환경과 비슷하기 때문에, 비슷한 퀄리티의 글을 큰 스트레스 없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별로 폴더를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한 포스팅의 단어 수, 글자수, 이미지 개수 등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하냐고요? 아래 사진과 같이 <보기> 에서 <상태 표시줄 표시> 를 체크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단어, 문자수 이미지 개수, 크기 등이 표시가 됩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노트> 에서 <단어 및 리소스 수> 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단어수, 문자(공백 없음), 문자(공백 포함), 단락, 줄의 수가 표시가 됩니다. 또 신기한 점은 이미지 갯수는 7개인데, 검색 가능한 이미지는 4개라고 뜨네요! 


■ 사진의 글씨도 검색해주는 옵티컬 검색 가능!

통장 번호, 공과금, 사람 명함 등 사진을 찍어서 저장을 해 놓으면 검색할때, 사진 속의 글짜(텍스트) 까지 검색을 해주는 옵티컬 검색이 가능합니다.


■ 단락 및 스타일 단축키도 있어요!

컴퓨터에서 글을 쓸 때 아주 편리합니다. 
특히 
글씨크기 
크게 하기도 했다가
작게 하기도 했다가
왼쪽,
가운데,
오른쪽. 

그리고 스타일에서는 굵게, 기울임꼴, 밑줄, 취소선, 하이라이트, 위첨자, 아래첨자 등이 아주 편리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코드블럭!




에버노트의 가장 큰 단점은 딱 하나 있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 1달 용량 제한 60MB

일반 무료 사용자는 1달에 60MB까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포스팅을 할때는 사진을 많이 올리는 경우에는 아주 사용을 할 수가 없죠. 요즘 사진들 보통 2M ~ 3M 하는데 말이죠. 그래서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유료 결재를 해야 합니다. 1달에 약 4600원 꼴인데(1년에 5만5천원입니다.), 이렇게 해면 10GB 줍니다. 무제한은 아니지만! 이정도면 저처럼 적당히 블로그 하는데는 큰 제약은 아닌 것 같고. 어쨌더나, 유료화 해야지만 최대한으로 에버노트를 활용할 수 있는 점! 이것만 가장 아쉬운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뭐 좋은 기능이니. 어쩔 수 없는 것인가.

어쨌거나, 유료 회원이 되면 아래와 같이 혜택이 주어지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무료로 쓰기 위해서는 evernote 베이직 단계의 사용자가 됩니다. 저도 지금은 그렇고요^^



■ HTML, CSS 를 수정할 수 없음

에버노트에서는 html, CSS 코드를 작성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에 플러그인으로 불러들인 이후에 수정을 해야 하는 최대 단점이 있습니다. 진짜 에버노트에서 html, CSS 까지 수정해서 넣을 수 있었다면, 광고 코드까지 다 집어 넣은 후, 글을 티스토리로 불러들일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드네요. 하지만 이런 것이 없으니, 프로그램이 가볍고, 단순하고 있을것만 딱 있는 그런 느낌도 듭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포스팅시 에버노트를 활용하여 포스팅 시간 단축하기 방법을 알아보았고, 에버노트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 오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