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키보드가 망가졌다. 기계식 키보드 하나 사려고 하는데, 청축이 있고, 갈축이 있고, 적축이 있다. 내가 궁금해서 정리를 해 보았다. 사무실에서 보니까, 뭔가 다른 키보드를 쓰는 사람들이 있어서, 이게 무슨 키보드에요? 라고 물어보니, 기계식 키보드라는 것이다. 그래서 집에 있는 키보드 망가진 김에 하나 사기 위해 알아보았다.

집에 있는 키보드는 SEM-DT35US라고 그 시절 나름 명기에 속하는 DT 키보드였다. 그런데 지금은 왼쪽시프트 키가 잘 안눌러지더니, 오른쪽 시프트키도 잘 먹고, 급기야 엔터키도 세게 눌러야 입력이 되는 지경에 이르렀다. 키보드가 망가지니 은근 스트레스 받고 있는 중이다. 사실 이 키보드는 15년은 넘은것 같다. 그래서 바꿔야 겠다고 생각했다.

기계식 키보드 청축 갈축 적축 뜻, 차이점

청축, 갈축, 적축은 기계식 키보드의 대표 브랜드 체리사의 가장 인기있는 스위치 제품이다. 더 자세히 알아보니, 청축, 갈축, 적축 말고도, 흑축, 백축 까지도 존재하고 있다. 머리가 아프다. 기계식 키보드가 무슨 종류가 이리 많단 말인가. 좀더 알아보니, 청축, 갈축, 적축이 대표적으로 사람들의 선호에 따라 나뉘는 것으로 보인다. 우선 말로 설명해 보겠다. 청축, 갈축, 적축을 스위치라고 부르는데, 사람이 손가락으로 키보드를 누르는 압력을 센싱하는 역할을 한다. 

. 청축 스위치 : 클릭식 스위치로 키보드를 눌렀을 때, 키보드가 눌렸다는 반응을 촉각으로도 확인 가능. 특유의 경쾌한 클릭음이 발생하기 때문에 청각으로도 확인 가능
. 갈축 스위치 : 넌클릭식 스위치로 키보드를 눌렀을 때, 키보드가 눌렸다는 반응을 촉각으로 확인 가능. 청각으로는 확인 불가능
. 적축 스위치 : 리니어식 스위치로 키보드를 눌렀을 때, 키보드가 눌렸다는 반응을 확인 불가능. 키압은 45g으로 가장 낮아서 누르고싶지 않을 때도 키보드가 눌러지는 경우도 종종 있음. 당연히 청각으로는 확인 불가능.

기계식 키보드 청축 갈축 적축 작동 원리

스위치 이름 체리 청축 체리 갈축 체리 적축
키압 55g 50g 45g
촉각 피드백 O O X
청각 피드백 O X X

청축 스위치작동원리

갈축 스위치 작동원리

적축 스위치 작동원리

내가 구입할 기계식 키보드

나는 문서 작업을 주로 한다. 하루에 약 3시간 정도 키보드를 쓴다고 예상한다. 만약 자신의 사용 목적이 문서 작업이라면 키압이 낮은 계열의 스위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문서작업을 주로 한다면 키압이 55g 이하인 키보드를 추천하는데 위에 보니 청축, 갈축, 적축 모두 55g 미만이다. 그리고 내가 그렇게 민감한 사람이 아니어서, 경쾌하고 가벼운 타건감(?) 을 느껴보고 싶다. 기계식 키보드 초보자라면 가장 무난한 갈축을 추천하는 글을 많이 봤다. 그래. 갈축으로 하나 사보자. 그리고 신기한 점은 갈축이 가격이 가장 저렴하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내가 구입한 갈축 기계식 키보드 개봉기 및 사용기가 되겠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