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니 컨트리맨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 임시 조치를 위한 엔진오일 자가 충전


얼마전에 차를 타는데, 경고등이 하나 들어왔습니다. 미니 컨트리맨인데요,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었습니다. 엔진오일 압력이 너무 낮습니다. 엔진시동을 끄시기 바랍니다. 더이상 주행이 불가능합니다. 가까운 mini 서비스센터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라고 메세지가 떴습니다. 근데, 서비스 기간도 끝났고, 당장 차를 급하게 써야 하는데, 너무 걱정이 되서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 보니, 그냥 임시로 마트에서 엔진오일 사서 넣어서 쓰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급한대로 이마트로 출발을 해 보았습니다.

미니 컨트리맨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 임시 조치를 위한 엔진오일 자가 충전미니 컨트리맨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 임시 조치를 위한 엔진오일 자가 충전



이마트에 갔더니 역시나 이마트 엔진오일이 있더군요. 4L 짜리 입니다.가격은 15900원. 이름은 이마트 합성 엔진 오일 EXCELLENT SAE 5W-30 이었습니다. GASOLINE SYNTHETIC ENGINE OIL 이라고 되어 있네요. 제 차는 가솔린 차니까, 이걸로 구입했습니다.


그밑에는 보니까 디젤 엔진 전용 엔진오일이 있더라고요. 

그리고 그 위에는 1리터짜리 용기에 똑같은 엔진오일이 담겨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900원에 1리터면 나는 15900원에 4리터 샀으니까, 이건 1리터에 (15900나누기 4 하면) 3975원 이네요. 1천원 싸게 구입한 것 같네요 ㅎㅎ

아래는 영수증. 역시나 엔진오일의 가격은 15900원!

자. 이제 주차장으로 왔습니다. 우람한 자태를 보라! 이마트 합성 엔진오일 엑설런트 SAE 5W-30. 여기서 잠시! 엔진오일의 역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오일의 역할 : 마찰로 인한 엔진 마모 예방, 세정작용, 방청작용, 냉각장치 및 소음 방비 역할 담당입니다.

제품명에 써 있는 SAE라는 말은 미국 자동차 기술 협회를 뜻합니다.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앞글짜를 딴 것입니다. 여기 표준이라는 뜻이고요, 우리날 KS 마크와 비슷한 것입니다. 그리고 그 뒤에 5W-30이라고 표시된 것은 엔진오일 점도지수, 점도 등급을 나타내고 있는 것인데요.



SAE 뒤에 5W에서 W는 (WINTER)를 뜻합니다. 저온에서 사용하기 적합한가 를 측정하는 지표 입니다. W표시가 없으면 고온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입니다. 지금은 겨울이니까, 딱 넣기 적합하네요. 제가 구입한 것은(이마트에 1종류 밖에 없었지만) SAE 5W30제품인데, -30도~+40 범위네요. 이마트가 알아서 제품을 잘 준비해 놓은 느낌이 드네요.

엔진오일 통의 뒷면입니다. 혹시나 이 제품을 저처럼 임시로 사용하실 분들은 참고 하세요~


이제 미니 컨트리맨의 앞쪽 본네뜨를 열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석 왼쪽 아래 구석에 있습니다. 힘차게 당겨 줍니다. 쿵 하는 소리와 함께 본넷이 살짝 들립니다. 가운데 손가락을 넣고, 후크를 제낀다음 본넷을 열어 줍니다.

엔진오닐 핀을 뽑아 보았습니다. 어라! 뭔가 내가 알던 것과는 다른데? 여기 라인이 그어져 있어서, MIN, MAX 이런거 써 있어야 되는데? 이차는 없네? 그래서 좀 더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아래쪽 갈색 덩어리에 엔진오일이 시커멓게 되어 있어야 하는 것 같은데, 제 차는 완전 갈색이네요? 엔진오일이 정말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컨트리맨 가솔린 차량이 엔진오일 소모가 심한 편인 불편한 진실. 엔진오일아. 어디로 사라지는 것이니?

이제 뚜껑을 열고. 엔진오일을 부어 줍니다.

이마트에서 구입한 엔진오일 뚜껑을 열고 2L 가량 부어 주었습니다.



참 신기 했습니다. 이 차는 어떻게 엔진오일이 부족한 것을 센싱하는 것일까? 하고 인터넷 검색을 좀 더 해 보았습니다. 네이버에 자동차 용어 사전이 있더군요. 오일 압력 경고등! 그래 이거야! 미니 큰트리맨에 뜬 경고등이 바로 이거였습니다!  Oil Pressure warning light 라고 하네요. 


<엔진이 가동 중 엔진 오일이 순환하지 않으면 계기판에 점등이 된다. 이것은 오일 압력 유닛에 의해 작동된다. 오일 압력 유닛은 오일 순환 통로에 설치되어 유압이 있으면 접점은 off되고, 유압이 떨어지면 접점은 on 된다!> 아하 신기하네요~ 


이렇게 제가 직접 엔진오일을 2L 가량 넣고, 운전을 해 보았는데, 요 며칠 차가 안나간다? 원래 이랬나? 밟아도 왜이리 속도가 안나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차가 원래 밟아도 잘 안나가기는 하지만) 엔진오일을 보충해 주고 나니, 어라 이게 왠일? 차가 체감상 소리도 이뻐지고, 속도도 더 잘나고, 잘나가네요? 이것이 바로 엔진오일의 힘인가?? 혹시나 저처럼 엔진오일 압력 낮음 경고등 뜨신 분들은 임시로 마트에서 엔진오일 구입 후 차에 조금씩 넣으시고 버티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나 제가 잘못 알고 있는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바로 잡아 주세요~


추천글 : 

하버드식 글쓰기 방법인 오레오맵 방식을 통해 논리적 글쓰기를 해보자

내 몸에 ㅇㅇ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 3가지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 예방법은?

모바일 트위터 탈퇴방법 차근차근

트위터 알티 추첨기 링크와 초간편 사용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