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캠핑, 백패킹 용어 사전 ㄱ에서 ㅎ까지 정리해 보았다. 온갖 정보를 짜집기 해서 모아 보았다. 내가 궁금해서 찾아보다보니, 다른 사람들도 궁금하지 않을까 해서 정리해 보게 되었다. 캠핑을 시작하면서 장비를 사기 위해 인터넷을 검색해보고, 다른 사람들이 올린 글을 보면서 처음 보는 단어, 용어가 많았다. 새로운 취미다 보니 캠핑 관련 용어들이 익숙하지 않았다.  이제는 캠핑쪽으로 관심이 많다 보니 이런 용어들이 어색하지 않게 되었다. 캠핑에 관심을 가지다 보니, 백패킹 까지 넘어오게 되었는데, 아직 초보이기는 하지만 캠핑 쌩초보였을때 궁금했던 여러 용어들을 정리해 놓은 것들을 한번 집대성 해 보았다. 일명 캠핑, 백패킹 용어 사전이다. 앞으로 추가로 나오는 용어들은 추가 수정하여 첨가할 예정이다.(2023년 2월)) 지금은 백패킹에 관심이 많아 가고 등산에 관심이 많이 가면서, 그쪽 용어들도 내가 모르는 것이 많을 거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 해 나갈 예정이다.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 주세요!

캠핑, 백패킹 용어 사전 순서

 ■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 ㄱ

. 가이라인(guyline) : 텐트 당김줄, 스트링을 얘기 한다. 바람이 많이 불때는 최대한 가이라인을 많이 설치해줘야 텐트가 주저앉지 않는다. 
. 가렌더 : 긴 끈에 역삼각형의 플래그가 규칙적인 간격으로 붙어 있는 악세사리이다.
. 강풍캠핑 : 바람 많이 부는 날 하는 캠핑을 말한다.
. 결로현상 : 천정이나 바닥, 벽의 표면에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로 인해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방울 형태로 맺히는 현상을 말한다. 겨울이 되면 거의 모든 텐트는 내부가 언다. 
. 경량체어 : 백패킹시 가져가는 가벼운 무게의 의자를 말한다.
. 경량테이블 : 백패킹시 가져가는 가벼운 무게의 테이블을 말한다. 보통 트래팅 솔로 테이블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 곡차 : 다양한 차(TEA)가 아니라, 소주 등의 술을 말한다 .캠들끼리 사용하는 캠핑용어다.
. 그라운드 시트 : 냉기와 습기를 차단하고 텐트 바닥의 오염을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방수포. 텐트 설치 전에 바닥에 까는 천이다.
. 그릴 : 고기를 굽는 철망. 단단한 그릴 위에는 더치오븐을 올릴 수도 있다

■ㄴ

. 노지캠핑 : 노지 뜻은 지붕 따위로 덮거나 가리지 않은 땅을 뜻한다.(네이버 어학사전) 노지와 오지가 거의 비슷한 느낌으로 판단된다. 노지 캠핑의 사전적 의미에 맞춰 본다면 지붕이 덮이지 않은 밖에서 캠핑을 한다는 뜻. 통상 오지캠은 전기, 식수대, 화장실이 없고 인적이 드믄 곳. 노지캠(무료야영장) 은 식수대 또는 화장실이 있는 곳 으로 통용 사용되고 있다. 또한 오지는 무서운곳, 노지는 안무서운 곳으로 통용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오지는 사람손이 안탄곳, 찾아가기 힘든곳. 노지는 사람들에게 알려진 곳, 오지보단 좀더 판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곳. 이렇게 구분하기도 한다.
. 내수압 : 천의 방수능력을 재는 단위를 말한다. 내수압 1000mm라고 함은 천에 유리관을 세우고 1m 높이로 물을 부었을 때 방수가 되는 것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내수압 1500mm 정도면 충분하다. 

■ㄷ

. 더치오븐 : 우리나라 무쇠솥과 비슷한 조리도구 철제 압력솥이다. 삼발이 설치하고, 아래에는 불 피우고 삼발이에 더치오븐 설피하여 요리를 해 먹는다.
. 도어패널 : 텐트의 출입구
. 돼지꼬리 : 일명 랜턴 걸이. 돼지꼬리 같이 꼬불한 곳을 타프 폴대 등에 부착하여 사용한다. 랜튼 등 작은 소품을 걸어 놓을 수 있다.
. 데이지 체인 : 랜턴,캠핑용 소품 등을 걸 수 있도록 만들어진 끈이다. 
. 데크 : 자연휴양림에 주로 있는 사이트의 바닥 형태이다. 나무로 만든 평상 같은 것이다. 

■ㄹ

. 로프 : 끈을 말한다. 타프 폴대 주변에 설치하여 폴대가 팽팽하게 서있을 수 있게 한다.
. 랜턴 : 어두운 밤 캠핑장을 밝혀주는 등. 불. led 랜턴, 가스랜턴, 기름 랜턴 등 다양한 연료를 사용한 랜턴이 있다. 
. 루프 : 텐트의 지붕. 루프백, 루프박스 : 자동차의 지붕에 장착, 설치하여 수납공간을 넓히기 위한 제품. 재질에 따라 bag(나일론, 폴리 등의 재질. 방수효과 있음) 과 box(asa, ab, 듀오텍 재질의 하드케이스. 보관이 어려움) 의 형태가 있다. 
. 루프탑 텐트 : 차량 루프(지붕) 위에 설치하는 텐트류이다. 보통 루프탑, 루프탑 텐트라고 명칭한다. 빠르게 세팅과 철수가 가능하다. 캠핑, 차박을 할수 있는 곳이면 어디든 설치가 가능하고, 들짐승으로 부터 비교적 안전하다. 
. 릴렉스 체어 : 몸 전체를 깊숙이 기댈 수 있는 의자이다. 세로로 길게 접힌다. 무겁고 크기가 크기는 하나, 가장 편안하다.

■ㅁ

. 머리올리다 : 차에 머리 올려야지? 주로 이렇게 얘기 한다. 캠퍼들까리 하는 캠핑 용어다. 차 지붕위에 짐을 실거나, 루프박스를 울리기 위한 가로 바 등을 설치하는 것. 루프박스 장착이 차 지붕 위에 하기 때문에 보통 머리 올린다 라고 표현한다. 주로 루프백, 루프박스를 올린다.
. 멍때리기 : 아무것도 안하고 그냥 멍하니 있는 것을 의미한다. 캠핑장의 여유로움에 빠져 조용히 아무 생각을 하지 않는 행동이다. 불멍이 있고, 물벙이 있다.
. 매너타임 : 캠핑장 마다 다른데, 보통 밤 10쯤 부터 아침 6시까지 매너타임으로 지정을 한다. 소음을 최대한 내지 않아야 하는 시간이다.
. 메쉬 : 텐트나 타프 등 통풍과 환기를 위한 모기장과 같은 천이다. 주로 이너텐트는 일정 영역 메쉬로 되어 있다. 
. 모캠 : 모터캠핑의 줄임말이다.  오토캠핑은 자동차를 이용해서 캠핑을 가는 것이고, 모캠은 오토바이, 바이크, 스쿠터 드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캠핑이다. 
. 미니멀 캠핑 : 오토캠핑의 한 장르로 많은 짐을 줄이고, 작은 텐트와 작은 장비들로 아기자기하게 꾸미고 본인만에 감성으로 즐기는 캠핑을 말한다. 캠핑의 전반적인 추세가 점점 미니멀캠핑으로 기울고 있다. 왜냐하면 짐이 너무 많기 때문에.

■ㅂ

. 바깥지기 : 남편
. 바닥공사 : 파쇄석이나 노지 혹은 동계 캠핑시 사이트를 구축할때 바닥을 평평하게 하고, 텐트를 치고, 바닥에서 한기가 올라오지 않게 준비를 해 주는 일련의 작업을 말한다.
. 박지 : 사이트와 비슷한 말이다. 텐트를 치는 장소이다. 정박지의 줄임말이다. 오랜 기간 텐트를 펼처 놓고 생활하는 곳은 장박지, 등산가서 비박할때 잠을 자는 장소는 비박지. 
. 발포매트 : 부트러운 특수 소재로 만들어진 길고 얇은 매트. 롤 타입이 있고, 접히는 타입이 있다. 텐트 안쪽에 바닥에 주로 깐다.
. 버너(스토브) : 취사를 위해 야외에서 사용하는 휴대용 연소 기기. 가스, 알콜, 석유 등의 연료를 사용하는 스토브(버너)가 있다.
. 백설표 : 일본 스노우 피크 메이커의 별칭이다. 
. 베스티블 : 전실과 같은 의미이다. 미니멀 텐트 또는 알파인 텐트에 확장형 베스티블을 붙여서 사용하기도 한다. 영어로는 현관 이라는 뜻이다.
. 벤틸레이션 : 결로현상 방지를 위해 텐트 내부의 공기를 외부와 환기시켜주는 환기구이다.
. 백패킹 : 배낭에 야영에 필요한 장비를 넣고 걸어서 이동하여 야영하는 것
. 북극성 : 콜맨사의 대표적인 랜턴인 노스스타(NORTH STAR) 제품명. 많은 캠퍼들이 사용하는 인기있는 랜턴이다. 
. 불멍 : 장작불, 모닥불, 화로 등 불을 바라보고 멍때리는 행위이다. 불을 바라보고 있으면 이상하게 아무 생각도 없어지고, 기분이 좋아진다. 젊은 캠핑 용어다 .
. 불빵 : 텐트나, 매트, 타프, 등 각종 캠핑 용품은 방수가 되는 특수 재질을 많이 사용하는데, 화로에서 튄 불꽃이나, 뜨거운 코펠등이 닿아 구멍이 난 것을 말한다.
. 비박 (bivouac) : 산에서 천막, 텐트 등을 사용하지 않고 즐기는 일체의 노영을 말한다. 비박 등산이라는 용어에 많이 쓰인다. 원래 군대에서 야영시 보초가 밤을 지새면서 BI(주면) + WACHE(감시하다) 에서 유래된 말로, 캠핑에서는 텐트를 옆에 두고 그냥 타프 아래나, 야전침대 위에서 자는 행동으로 고급스러운 노숙을 말한다.

■ㅅ

. 사이트 : 텐트를 치고 활동하는 공간이다. 보통 백패킹을 오지, 노지로 가거나 구휙에 정해지지 않은 캠핑장을 가면 사이트 구축한다고 한다. 사이트의 바닥은 주로 파쇄석, 데크, 잔디 사이트로 나뉜다. 
. 사악하다 : 가격이 너무 비싸서 사악하다. 라고 한다.
. 스태킹(STACKING) : 식기나 장비들을 포개서 패킹하는 것. 접시나 냄비류들은 생각없이 짐을 싸면 부피가 늘어나는데, 차곡차곡 큰것 안쪽에 작은것을 넣어가면 부피가 줄어든다. 그런 행위를 스태킹이라고 한다. 
. 스토브(버너) : 취사를 위해 야외에서 사용하는 휴대용 연소 기기. 가스, 알콜, 석유 등의 연료를 사용하는 스토브(버너)가 있다.
. 스토퍼, 스타퍼(stopper) : 스트링(로프) 를 잡아당겨 고정시키고 스트링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이다.
. 스트링 : 끈을 말한다. 텐트의 가이라인으로 주로 사요한다.
. 스트링 라이트 : 긴 끈에 전구가 규칙적으로 붙어 있으며, 폴대나 스트링 등에 감아서 분위기를 낼수 있다. 그리고 밤이면 텐트, 스트링, 가이라인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발에 걸려 넘어지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 스노우 캠핑 : 눈오는날 하는 캠핑을 말한다.
. 시즈닝 : 더치오븐이나 주물 후라이팬의 수명 연장 및 성능 유지를 위해 주철 제품 표면 사이의 작은 공극을 기름(오일)을 탄화시켜 부식을 방지하는 방법. 
. 실타프 : 실리콘 코팅이 된 재질의 타프이다. 햇볕을 가리지는 못하고 주로 백패킹시 비, 낙하물을 가릴 용도로 사용되며 가벼운 것이 장점이다. 

■ㅇ

. 아이지티(IGT) : 스노우피크사에서 만든 IRON GRILL TABLE 의 줄임말로 요즘은 조리대 + 식탁을 총칭한다.
. 안지기 : 와이프, 부인, 아내.
. 알밸류(r-value) : 에어매트와 발포매트에 주로 표시되어 이는 숫자인데, 저항값을 나타낸다. 더 정확히 말하면 단열 성능 수치다. 바닥에서 올라오는 한기를 얼마나 차단해주냐, 자신이 가지고있는 열기를 얼마나 잘 잡아주느냐를 나타내는 숫자이다. 보통 1~8까지 있는데, 3계절은 2정도까지, 겨울은 4이상, 극동계는 6이상을 사용한다. 더 자세히는 r-value 에 대해 설명한 포스팅이 있으니 여기 참고(여기 클릭)
. 야전침대(일명 야침) : 야외에서 사람이 누워서 잠자거나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간이 침대.
. 어닝 : 타프 끝에 설치하는 삼각형 구조의 바람막이, 햇빛 차단용, 사람들의 시선 차단용 천.
. 오지캠핑 : 오지의 의미는 해안이나 도시에서 멀리 떨어진 대륙 내부의 땅.(네이버 어학사전) 두메산골에서 두메에 해당한다. 두메의 뜻은 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사람이 많이 살지 않은 변두리나 깊은 곳. 노지와 오지가 거의 비슷한 느낌으로 판단된다. 오지 캠핑의 사전적 의미에 맞춰 본다면 도시에서 벗어나 사람이 많이 살지 않는 변두리에서의 캠핑. 통상 오지캠은 전기, 식수대, 화장실이 없고 인적이 드믄 곳. 노지캠(무료야영장) 은 식수대 또는 화장실이 있는 곳 으로 통용 사용되고 있다. 또한 오지는 무서운곳, 노지는 안무서운 곳으로 통용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오지는 사람손이 안탄곳, 찾아가기 힘든곳. 노지는 사람들에게 알려진 곳, 오지보단 좀더 판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곳. 이렇게 구분하기도 한다.
. 오토캠핑(일명 오캠) : 자동차에 캠핑 장비를 모두 싣고 떠나는 여행. 우리가 흔히 아는 캠핑장 가서 하는 캠핑이 오캠이며 가족단위로 비교적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캠핑 방법
. 우레탄창 : 텐트의 창문이라는 개념이다. 텐트 내부에서 멋진 바깥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비가오거나 눈이올때, 텐트를 개방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를 느낄 수 있다. 가족 캠퍼라면 아이들이 뛰어노는 모습을 우레탄 창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한겨울 햇빛 아래서 따스한 채광 효과를 볼 수 있어서 요즘 캠퍼들은 필수로 설치를 많이 한다.
. 우중캠핑 : 비가 오는날 캠핑하는 것을 우중캠핑이라고 한다.
. 에어매트 : 공기를 주입해서 사용하는 바닥 매트. 가족용이 있고 전문가용 백패킹용이 있다.
. 웨빙 – 천으로 만든 정리용 끈. 웨빙 버클과 웨빙 끈으로 되어 있고,  텐트, 타프, 폴대, 매트 등을 정리할때 주로 사용한다. 
. 이로리 테이블 : 화로대 전용 테이블로 가운데 공간이 화대로 크기만큼 비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화로대 주변에서 간단한 식사나 음주를 즐길 때 사용하는 용도이다.
. 이소가스 : 캠핑용 가스. 부탄 가스와 다리 동그랗고, 주둥이가 누리지 않게 되어 있다.

■ㅈ

. 자충매트 : 스스로 공기가 들어가 팽창하는 에어매트의 한 중류이다.

■ㅊ

. 차박캠핑(일명 차박) : 자동차에 캠핑 장비를 싣고 어떤 장소로 가서, 차 안에서 혹은 차와 연결된 텐트에서 야영을 하는 것. 2019년 부터 차박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추세. 유튜브에도 차박 영상이 많이 올라옴. 차박 캠핑의 장점은 이동성이 좋고, 간편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다.
. 차콜, 브리켓 : 숯을 조개 모양으로 만든 것. 솣과 달리 동일한 사이즈로 제작이 되어 있으며, 갯수를 조절하여 화력 조절이 용이하다. 고기를 굽거나 할때는 검은색이 사라진 후에 사용해야 한다. 
. 차콜 스타터 : 화로대 처럼 생겼는데, 차콜, 브리켓, 숯 등을 담고, 버너나 토치 등으로 차콜을 먼저 불 피우는 장치이다. 네모, 세모, 원형 등 여러 모양이 있다. 사용 후에 수납시 접을 수 있는 삼각구조 또는 사각구조 제품을 많이 사용한다.
. 침낭 : 캠핑시 잠잘때 사용하는 보온용 이불. 침낭은 특히 동계 캠핑, 백패킹때 매우 중요하다. 

■ㅋ

. 캠핑매트 : 이너텐트 내부 바닥에 깔아 습기와 냉기를 차단하고 취침 또는 일상시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매트.
. 콩맨 : 콜맨(COLEMAN) 및 콜맨사의 제품을 말한다.
. 쿨러 : 아이스박스 및 캠핑용 냉장장비를 말한다. 스티로폼, 플라스틱, 스틸 등 다양한 재질의 제품이 있다.
. 키친 테이블 : 음식 조리용으로 특화된 테이블

■ㅌ

. 타프 : 햇볕 또는 비, 눈등을 막고 쾌적한 그늘 환경에서 생활하기 위해 공간을 만들기 위한 천.
. 테트리스 : 테트리스 블럭을 짜 맞추듯 많은 양의 짐을 차에 잘 수납했을때 테트리스 잘 되었다 라고 한다.
. 텐트 : 야외에서 야영할때, 바람, 눈, 비, 햇살, 벌레 등으로 부터 보호하기 위해 기둥을 세워 말뚝을 박고 천 종류로 지어 놓은 것.
. 토치 : 가스 연로를 사용해 숯, 장작 등에 불을 피울때 사용하는 장비.
. 티피텐트 : 가운데 큰 폴대 하나를 사용해 피라미드 형태로 세워 놓은 텐트. 동계 시즌에 많이 사용하며 화목난로를 사용할 수 있고 천정고가 높은 텐트가 많이 판매되고 있다. 구조적으로 비 또는 바람에 비교적 안전하고 상단으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라 난방시 상단의 따뜻한 공기가 순환되기 때문에 난방 효율이 좋다.

■ㅍ

. 파일 드라이버 : 랜턴 또는 샤워기 등을 걸어 놓을때 쓰는 금속 지지대로 땅에 꽃아 사용한다.
. 파워뱅크(일명 파뱅) : 고용량 배터리를 뜻한다. 핸드폰 충전하는 보조배터리와는 다르다.
. 팝업텐트 : 보통 동그란 파우치에서 꺼내면 바로 텐트가 완성되는(설치되는) 텐트. 남녀노소 설치가 가능하고, 피크닉 용으료 주로 많이 사용한다.
. 패킹 : 백패커, 캠퍼들의 짐 꾸리기. 
. 팩(peg) : 텐트 및 타프 등을 바닥에 고정할때 사용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큰 못 같은 것이다. 팩의 종류는 장소에 따라 다양하다. 단조팩, 데크펙, 핑커팩, 오징어팩 등. 
. 팩다운(peg down) : 망치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바닥에 팩을 박는 행위이다. 
. 포스트 : 벌크통(LPG 가스통) 에 직접 결합해 가스의 분배 역할을 하는 금속 막대. 일반적으로는 위로는 가스랜턴을 연결하고, 아래에는 난방용품과 버너 등을 연결해서 사용한다.
. 폴딩 나이프 : 캠핑 장비 중에 칼을 빼놓을 수 없는데, 수납이 좋게 하기 위해 반으로 접히는 칼을 얘기 한다. 예전에 소개한 포스팅 글이 있으니 여기 참고(여기 클릭)
. 피칭 : 텐트나 장비를 펼치고 설치하고 세틍하는 것이다. 
. 피팅 : 백패킹을 어깨에 매고 몸에 딱 맞게 배낭의 스트링을 조절하여 몸과 일체가 되게 하는 것을 피팅이라고 한다.
. 폴, 폴대 : 파이프, 주로 텐트나 타프를 고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단단한 기둥 형태도 있고, 잘 휘어지는 폴대도 있다.
. 플라이(후라이) : 이너텐트 위에 설치하는 그늘막. 이너텐트를 보호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비와 눈을 막아주고, 결로를 차단하고 방수에 용이하다.

■ㅎ

. 화로대 : 야외에서 불 피우는 장비이다. 불멍화로대가 요즘 많이 볼수 있고, 모닥불용 혹은 직화구이, 숯불구이용으로 사용한다.
. 화목난로 : 추운 겨울철(동계) 사용하는 난로로 나무(장작)을 이용한다. 연통이 필요하고 살치 및 불을 지피는데 시간이 소요된다. 잘못 설치하면 연통 주변으로 텐트 불빵이 생긴다고 한다.
. 해먹 : 가는 줄을 그물처럼 짜서 엮어 만든 그물 침대이다. 최근에는 해먹 지지대가 따로 나온 해먹 세트가 판매되고 있어 가족 캠핑 하는 사람들이 주로 구입을 해서 사용하는 모습을 흔치않게 볼 수 있다. 원래는 적절한 간격의 나무에 걸어서 사용하는 용도였는데, 해먹 거치대가 있으면 나무도 보고하고 안전하고 안락하게 즐길 수 있다.

이상으로 캠핑, 백패킹 용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나도 이제 나름 캠핑과 백패킹을 시작한지 3년이 넘어간다. 나름 많은 경험을 하고 몇계절을 지나다 보니, 내략적인 캠핑 과 백패킹에 대해 잘 알게 되었다. 내가 위에 쓴 캠핑, 백패킹 용어에 없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신 분들도 댓글을 달아 주시면 열심히 답변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도움되는 글

2022.12.20 - [한국/캠핑 등산 백패킹 이야기] - 알리표 알리마 랜턴 캠핑 백패킹용으로 가성비 극강 감성 쩐다

2022.12.15 - [한국/캠핑 등산 백패킹 이야기] - 대륙의 실수 네이처하이크 10만원대 가성비 화목난로 언박싱

2022.12.13 - [한국/캠핑 등산 백패킹 이야기] - 캠핑 네이처하이크 화목난로 내열유리 견딜 수 있는 온도는? 그리고 깨졌을 때 대체 가능한 유리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