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사람이면 거의 많은 사람들이 네이버에 내 블로그를 등록한다. 그 등록하는 곳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바로가기)이다. 내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쓴 글은 보통 다음에 노출이 쉽게 되는데, 우리나라는 네이버를 사용하는 사람이 월등히 많기 때문에, 네이버에 내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 내 블로그에 들어오는 손님을 늘릴 수 있는 방법 1순위 이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가서 보면 "사이트 최적화" 현황을 볼 수 있다. 이곳에 가면 "검색로봇 수집" 항목만 노란색으로 <나쁘지 않아요> 라고 떠 있는데, 자세히 들여다 보니, <사이트 맵이 제출되지 않았습니다> 라고 표시가 되고 있다. 그럼 이 사이트 맵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든 후 제출해야 한단 말일까? 지금 내 글을 읽고 있는 분은 오늘 함께 사이트맵 제출에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래본다.
먼저 사이트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이트맵이란 웹사이트(본인의 블로그)의 구조 및 글을 쓴 페이지 등을 xml 파일의 형태로 기록해 놓은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을 우리는 검색엔진이라고 부르는데, 이 검색엔진의 검색 로봇들은 여기저기 수없이 돌아다니며 누군가 새롭게 쓴 글을 수집하지만, 노출이 되지 않은 페이지는 알수 없기 때문에 로봇이 수집을 할 수 없고, 그 결과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해도 내 글을 찾을 수 없게 된다. 그런데, 사이트맵이 있다면! 로봇은 그것을 참고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에서 새로은 글 등은 쉽게 가져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그 검색엔진 중에 네이버에 등록하는 곳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이고, 구글은 구글 서치 콘솔 이라는 곳에 사이트맵을 등록하면 내가 쓴 글의 검색이 더 잘 될 것이다.
순서는 아래의 순서로 진행을 해 보겠다
1) sitemap.xml 파일을 만들고 다운로드 받는다.
2) 다운 받은 그 파일은 티스토리에 첨부하여 등록을 한다
3)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한다
4) 구글 서치 콘솔에도 사이트맵을 등록한다.
1) sitemap.xml 파일을 만들고 다운로드 받는다.
그럼 지금부터 사이트맵 만드는 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사이트맵 만들어 주는 인터넷 서비스를 찾아야 한다. 내 블로그의 sitemap.xml 파일을 만들어 주는 곳을 찾아야 한다. 검색을 하면 많이 나오는데, 나는 xml-sitemap.com(바로가기) 이라는 곳에 먼저 접속을 해 보았다.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이 뜬다.
자세히 읽어보니, 500개 페이지 까지는 무료이나, 그 이상은 1달에 $3.49 지불을 해야 했다. pro account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오우 안되겠다. 다른 사이트맵 만들어주는 곳을 찾아봐야 겠다.
이번에는 www-web-site-map.com(바로가기)라는 사이트를 찾았다. 이 사이트가 가장 좋다는 평을 보고, 여기서 사이트맵을 만들기로 마음먹었다.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오른쪽 위에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GET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눌러준다. 나의 블로그는 enjoynowhere.tistory.com 이므로, 이것을 입력해 준다.
그럼 아래와 같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Security code 입력하고, <Create free XML Sitemap> 버튼을 누르면 된다. 지금 나는 이 블로그에 글을 하루에 하나씩 올리고 있기 때문에 중간에 Page changing frequency 설정을 Daily로 했는데, 글 방행 속도가 더 빠르신 분은 Hourly로 변경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오우 이런 error 떴다. 주소에 www. 를 넣어서 그런것 같다. 앞에 www를 지우고 다시 시도해 보았다. 되기 시작한다. 오늘 이 블로그 글을 보고 계신 분들은 나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시기를 바래본다.
내 블로그는 글이 아직 그렇게 많지 않게 때문에 금방 끝날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글이 1000개 넘으시는 분들의 글들을 보면 30분 넘게 걸리는 것 같았다. 지금 밤 10시 57분에 시작을 했고, 끝나는 시간 체크해 보도록 하겠다.음 조금 이상하다. 내 블로그는 글이 300개 아직 안넘는거 같은데, 500 pages processed 하고 있는 중이다. 631 페이지도 넘어가고 있다. 내 블로그 맞나 라는 생각이 머리속으로 스쳐 지나가고 있다. 700을 넘어가고 있다. 흠. 15분이 지나고 있는데 2000페이지를 진행중이다. 무슨 페이지가 이렇게 많지. 20분 지나고 있는데, 3000페이지를 진행중이다. 내 글 안쪽에 서로 링크 되어 있는 것이 엮이고 엮이는 것인가? 휴. 드디어 complete가 되었다. 11시 37분이다. 40분 글렸다. 여기서 중요한 것! download 를 받아야 한다.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우리는 sidemap.xml 파일은 다운로드 받기 위해 지금까지 이 작업을 한 것이다.
그럼 아래와 같이 download를 하면 내 컴퓨터에 다운을 받을 수 있다. 어디에 다운 받았는지 잘 기억해 놓고 있어야 한다. 가능하면 다른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눌러서 경로를 설정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기다리면서 보니까 무료로 사용하는 사용자는 1개의 ip당 한번만 사이트맵을 만들수 있다고 한다. 참고 하면 좋을 것 같은 내용이다
2) 다운 받은 그 파일은 티스토리에 첨부하여 등록을 한다
이제 그 다음 할일이다. 티스토리에 sitemap.xml 파일을 첨부해야 한다. 첨부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새로운 글 <쓰기>을 누른다
2. 제목과 내용은 아무렇게나 넣는다. 나는 제목에 <sitemap> 이라고 넣었고, 내용에도 <sitemap> 이라고 넣었다.
3. 상단에 메뉴 중에서 "파일" 을 눌러 아까 다운받았던 sitemap.xml 파일을 업로드 한다
4. <비공개>로 설정을 하고, <발행>을 한다. 비공개든, 공개든 뭐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나는 비공개로 했다.
5. 발행된 글 보기를 눌러서, 첨부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놀러서 <링크주소복사>를 한다. 그것을 이제 제출하면 된다.
3)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한다
이제 다음 할일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첨부한 사이트맵을 등록하는 일이다. 아래와 같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하고, 사이트맵 등록하기 버튼을 눌르면 된다. 그럼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http://enjoynowhere.tistory.com/attachment/cfile25.uf@999999999999999999999.xml <<---- 아까 복사한 주소가 이처럼 복사가 되었을 건데, 본인것에서 attachment/cfile25.uf@999999999999999999999.xml 를 빈칸에 넣어주고 <확인>버튼 누르면 끝난다.
와 드디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현황에서 모두 초록불이 떴다. 기쁘다. 이 순간을 위해 지금까지 달려온 것이다.
4) 구글 서치 콘솔에도 사이트맵을 등록한다.
헉헉 마지막 단계다. 구글 서치 콘솔에도 사이트맵을 등록할 수 있다. 구글 서치 콘솔은 <여기>를 눌러서 바로 가 보도록 하자. 크롤링 > Sitemaps 에 들어가면 오른쪽 위에 빨간 버튼으로 <sitemap추가/테스트> 버튼이 있다. 여기서 등록을 해 주면 된다.
드디어 긴 여정이 끝이 났다. 내가 제출한 sitemap.xml에는 5100개의 페이지가 연결 된다고 나온다. 좋은건지 나쁜건지는 아직 잘 모르겠다. 사이트맵이 끝났으니, 네이버와 구글에서 내 블로그 글이 기존보다 더 잘 검색되기를 기대해 봐도 좋을까? 기분좋은 기대감을 품고 오늘의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다.
'돈 > 블로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픽픽에디터 사용하기 편리한 기본 설정법 (0) | 2018.09.29 |
---|---|
파워 블로거는 화면 캡쳐를 픽픽에디터로 한다! 다운로드 하는법. (0) | 2018.09.28 |
[타임캡슐]블로그는 잘 성장할 수 있을까? 중간점검(20180720) (0) | 2018.08.30 |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인 enjoynowhere 의 의미 (0) | 2018.08.12 |
내가 블로그를 하는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0) | 2018.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