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집에 컴퓨터가 한대 있다. 올인원 PC이다. 모니터와 본체 일체형 PC라고 해야 하나? 2014년 11월에 구입을 했다. 지금은 2018년이니까 거의 4년이 되어간다. 그럼 나름 얼마 안된 컴퓨터인데, 너무 느리다! 도저히 쓸수가 없다. 부팅하는데 한세월이다. 체감상 5분 걸리는 것 같다. 그래서 포맷을 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처음 이 컴퓨터를 샀을때 이런 느낌은 아니었으니까. 


그래서 열심히 자료를 다른 곳으로 백업하고, 포맷을 준비하며 포맷하는 법 등을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고 있었는데, 삼성 아티브5 올인원 PC에 하드 디스크를 SSD 로 교체를 하면 엄청나게 속도가 빨라진다, 완전 신세게다 라는는 글을 보았고! 나도 한번 어차피 컴퓨터 포맷할꺼, 하드 디스크를 SSD로 바꾸는 작업을 해 보고 싶다는 욕구가 치솟았다. 당연히 나는 컴알못이다. 무섭기는 했지만, 시도해 보고 싶었다.

먼저 SSD 하드 디스크를 구입하는 것이 1번 해야 할 일이었다. 나는 주로 인터넷만 하므로 최대한 저렴한 것으로 구매를 했다. 메모리칩은 반도체인데, 삼성 하면 반도체이므로 삼성 SSD 120GB로 주문을 했다. 


자세한 설명

850 SATA 6Gb/s

SSD 의 뜻, 의미는 SOLID STATE DRIVE 이다. 

원래 있던 컴퓨터의 정보를 저장해 놔야 할 것 같았다. 핸드폰 카메라로 여기저기 사진을 찍어 놓았다. 나중에 돌이켜 보면 아무 소용 없었다. 제품 ID와 일련 번호는 왠지 기록해 놔야 할 것 같았는데 말이다. 그냥 나중에 다 작업한 후 MICROSOFT 로그인 하니, 뭐 모든게 일사천리로 이루어 진 것 같다.

이제 SSD로 교체를 해 보도록 하자.

박스에서 나온 SSD 이다. 음. 작은게 비싸다.


그럼 지금부터 인터넷에서 본대로 삼성 올인원 PC 아티브 5(모델명은 500A2J) 를 뜯어 보도록 하겠다. 인터넷으로 해체 방법을 검색해 보니, 이렇게 생긴 모델이 몇개 더 있었다. 500A2J 도 있고, 501A2J도 있고, 505A2G 등 몇개 있었다.

어디를 뜯어야 할지 모르겠었지만 모서리를 제일 먼저 공략했다는 분들의 얘기를 듣고, 핀셋 같은걸로 살살 쑤셔 보았다. 오 살짝 벌어졌다!

그 다음 부터는 손으로 우드득 뜯기 시작했다. 신기핬다. 스크류 하나 없이, 후크로만 조립이 되어 있다. 앞판, 뒷판 사이즈 맞추는데 쉽지 않았을 것 같다.

전체적으로 다 후크를 듣어버리자!

뜯었다!

내부를 살펴 보자. 인터넷에서 배운대로, 오른쪽 위에 하드 디스크가 있다. 

바로 여기! OLD한 하드 디스크를 분해하고, 새로운 SSD 를 조립해 보도록 하겠다.

스크류를 2개 풀어주자. 살짝 분해를 할 수가 있었다.

스크류 2개 푼 모습

손으로 들어 올리자, 케이블이 잡아 당겼다.

여기랄 살살 분해해 주자.

옆구리에도 스크류가 있었다. 그것을 풀어주자, 하드 디스크를 금속 판에서 분해할 수가 있었다.

이제 삼성 SSD 를 일체형 PC에 조립해 보자. 원래 있었던 하드 디스크 조립 방향대로, 역순으로 조립을 해 보았다.

그동한 고생한 하드 디스크 안녕. 시게이트 거였네. 용량은 500G. 지금 SSD 는 120G 인데. 용량은 많이 부족할 것 같다. 

분해 했던 역순으로 다시 조립을 했다. 케이블도 잘 꼽아 주고.

다시 뒷판을 조립해 보도록 하겠다. 분해했던 역순으로 역시나 조심스럽게. 망가지면 안되니까, 하나식 후크를 꼽아나갔다.


조립을 다 했으면 이제 WINDOW 를 새로 깔아야 하는데, SSD 로 바꾸기 전에 나는 이 USB를 WINDOW 부팅 USB로 미리 만들어 놓았었다. 처음에는 생각했다. 나같은 컴맹이, SSD 로 장착하고 WINDOW 를 인스톨 한다는 것은 굉장히 못할 것 같다. 한 1박 2일 걸릴 지도 모르겠다. 라고 생각을 했다. 하지만, 나는 의지의 한국인이다 라는 마음으로, 포기하지 않고, 핸드폰으로 열심히 검색해 가면서 SSD 교체와 WINDOW 10을 컴퓨터에 까는 것 까지 성공을 했다. 부팅 USB 만드는 법은 나중에 따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다. 


키보드와 마우스 블루투스 USB 도 꼽아주고.

이렇게 윈도우를 깔고 있다.

내 자신이 자랑스럽다.

덕분에 지금은 엄청나게 쾌적한 속도로 이 글을 쓰고 있고, 컴퓨터가 다시 태어난 느낌을 받으며 만족하며 사용 중이다. 삼성 구형 올인원 PC, 일체형 PC를 사용하시는데, 속도가 많이 느려지신 분들이 계시다면, 나처럼 이렇게 SSD 교체에 도전을 해 보는 것이 어떨까 싶다. 그리고 이 글이, 참고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추천글

삼성 보조배터리 5000mAh 개봉기(EB-P3020)

삼성 덱스 패드 사용기 : 설명서 읽으며 사용법을 공부해 보았다. 좀 친해진것 같은데?

신나는 삼성 덱스 패드 개봉기와 그 다음이야기 예고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480 개봉기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