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PC (컴퓨터) 에서 중국어 자판 입력,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자판을 쳐서 중국어를 컴퓨터에 입력을 해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컴퓨터는 한글과 영어만 입력을 할 수 있다. 중국어는 어떻게 자판으로 키보드로 입력을 하지? 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인터넷 검색을 열심히 해 보았다. 수많은 정보들이 있는데, 모두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라는 얘기들이 많았다. 다운도 잘 안받아진다. 그래서 나는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기능이 있을 것 같은데, 하며 찾아보게 되었고, 성공하였다.


PC에서 별도의 프로그램 다운로드 받지 않고 WINDOW 기본 기능을 활용하여 중국어 간체 자판 입력하는 방법이다. 먼저 우하단에 있는 저 항목을 찾아야 한다. 이름은 "입력도구모음" 이다. 키보드로 중국어 입력하는 방법 첫단계이다. 

여기에 KO 라고 써 있는 곳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우르면 맨 밑에 "설정" 이라는 항목이 있다. 이것을 클릭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바로 "텍스트 서비스 및 입력 언어" 라는 창이 뜬다. 여기서 "추가" 버튼을 눌러 준다.


그런 다음 "중국어(간체, PRC)" 를 선택을 한다. PRC가 뭘까 인터넷 검색을 해 보니, PEOPLE'S OF REPUBLIC OF CHINA 의 약자이다. 중국으로 해석이 된다. 그래서 이것으로 들어가 보면, 몇가지 항목이 있는데, 이 중에서 "중국어(간체) - MICROSOFT PINYIN NEW EXPERIENCE 입력 스타일" 항목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그럼 아래와 같이 중국어 입력할 수 있는 항목이 생긴다. 앞에 CH 라고 새로운 항목이 하나 뜬다. 이제 "확인" 버튼을 누른다.

그럼 아래와 같이 아까 KO 만 있던 곳을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눌러 보면, CH 라는 항목도 뜬다. 이것을 한번 눌러보자.

그럼 입력도구가 아래와 같이 바뀐다.

##여기서 팁! : KO 와 CH를 바꾸는 단축키는 SHIFT + ALT 키 이다. 아주 단순하니 꼭 외워 두도록 하자. 이것 외우지 못하면, 계속해서 마우스 버튼 클릭해줘야 한다. 한중 입력 방법 변환 단축키라고 해야 하나. 암튼 변환이 바로 되니, SHIFT + ALT 키 외워두자.


그럼 이제 테스트를 해 보겠다. CH모드에서도 중/영 변환 버튼이 있는데 바로 왼쪽 "SHIFT" 키 이다. 이것도 꿀팁 단축키이니, 외워두도록 하자. 중국어 쓰다가 영어 쓰다가 한국어 쓰다가, 할때 바로바로 단축키를 눌러줘야 한다. 이제 다시 TEST 로 돌아와서 NI HAO 니하오 할때 NI 를 써 보도록 하겠다. 바로 아래와 같이 중국어가 뜬다. 그럼 1번을 누르면 된다.

더 복잡한 니하오마 를 쳐 보았다. 연속으로 쭉 치면 된다.


워시한궈런 WO SHI HAN GUO REN 을 처 보았다. 바로바로 그 맥락에 맞는 중국어 간체가 딱딱 입력이 된다. 마지막에는 내가 번로 입력하는 것으로 마무리 하면 된다.


이상으로 중국어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중국어 입력기 맨 처음에는 찾기 어려웠는데, 이렇게 찾아 놓고 나니, 기분이 좋다. 중국어 공부도 열심히 하고, 앞으로 중국어 관련 포스팅도 할껀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럼 再见!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