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베트남 전통의상 아오자이에 대하여 3탄 : 의미, 역사

Áo는 상의를 의미하며 dài는 길다라는 의미이다. 즉 상의가 긴옷을 일컷는 말이며 아오자이는 베트남을 대표하는 전통 의상이다. 아오자이의 역사는 대략 200년 정도이다. 


1820년 베트남의 마지막 왕조였던 응우워누왕조가 개국 되면서 2대 황제인 민망 황제가 남북간에 다른 형태의 의복을 베트남만의 의상을 만들어 통일 시키도록 신하들에게 하명하여 만들어지게 된다. 그런데 시간이 흐르며 시대에 따라서 아오자이는 디자인은 독특하게 되었고 아오자이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도 변하게 되었다.  






이전에는 베트남에서 중국의 의상을 변형 시키지 않고 그대로 입는 문화가 있었다. 그리고 아오자이는 변화에 따라서  17세기, 18세기,20세기 전기 그리고 현재로 나눌 수 있다. 17세기에는 역사에 의하면 Hai Bà Trưng 전쟁을 할 때 “Áo giao lãnh”란 옷을 입고 나서 코끼리를 탔다는 기록이 있다. 18세기와 20세기 전기 양반들은 노비와 구분하기 위해서 “áo tứ thân”를 입었다. 그리고 현재는 대부분 여성만 아오자이를 입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아오자이의 디자인 통해 현재 사회의 변화를 알 수 있다.



전에 하의는 바지가 아닌 치마를 많이 착용하는 문화 였는데 현재 아오자이가 만들어지면서 치마보다 바지를 입는 문화가 정착되기 시작하였다. 예전에 부자들은 짙은 청색이나 짙은 보라색 같은 옷감을 선호 하였고 서민 일수록 횐 색이나 노랑, 분홍같은 환한 분위기의 옷감을 선호 하였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현대에는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어두운 색 젊은 사람 일수록 환한 의상을 선호한다. 베트남의 여고생이나 대학생들의 교복으로 사용했으나 일생 생활을 함에 있어서 불편한 복장이므로 폐지가 되었고 현재는 행사 의상으로 사용하며 흔하게 볼 수 없는 옷이 되었다.




이제는 아쉽게도 하얀 아오자이를 입고 베트남의 전통 모자인 논을 쓰고 자전거를 타고가는 여학생들의 행렬을 옛 자료사진으로만 볼 수 있게 되었다. 왜냐하면 사회의 변화에 따라 스타일도 변했기 때문이다.





추천글

아오자이 : 베트남 전통 의상의 유래, 특징, 현재는 어떻게 활용고 있나?

베트남 전통의상 아오자이(아오테) 소개 part 2

생전 처음 보는 과일이다! 잭프룻(JACK FRUIT) 들어 보셨나요? 베트남어로는 밋(mit)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